“한 개인이 갖는 학습의 자유는 사상의 자유 중 일부이며, 그것은 언론의 자유보다 훨씬 더 기본적인 것이다.”


존 홀트


왜 당신은 언스쿨링을 선택했는가?


나는 “모든 사람들”의 삶의 방식이 나에게 맞지 않다는 것을 늘 느끼고 있었다. 나는 성장하면서 가족과 함께 섬에서 살 것을 상상해 보았다. 어렸을 때부터 나는 삶이 진정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 무척 애를 썼다. 나는 그 과정에서 몇 가지 해답을 얻을 수 있었다. 나의 삶은 진정 내가 딛고 있는 지구를 느끼고 내 주변의 것들을 관조하는 것이다. 나는 사랑하는 사람들과 매 순간을 즐기고 있으며 그것은 다른 사람들을 미소 짓게 만든다. 그것은 생각하고, 꿈꾸고, 고통을 느끼며 기쁨을 만끽하는 것이다.


디그니(Dagny)가 아기였을 때, 나는 나 자신에게 새로운 질문을 던지기 시작했다. 구구단을 아는 것이 중요한가? 지식의 축적이 삶의 목표인가? 삶에는 목표가 있어야 하는가? 우리가 많은 시간을 함께 있기를 간절히 바랄 때, 왜 어린 시절을 서로 떨어져 보내야 하는가? 우리는 잘 닦아놓은 길에서 벗어나 우리 자신의 길을 찾을 수는 없는가?


나는 디그니가 태어난 이후, 언스쿨링이 하나의 가능한 대안이라는 것을 발견하고서, 우리가 예전처럼 변함없이 살 수 있다는 생각에 뛸 듯이 기뻤다. 드디어 나는 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았다. 그것은 실제로 내가 이미  알고 있었던 것이다. “아이들은 가족과 함께 있어야 한다.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과 끈끈한 유대관계를 가지고 생활하면서 인생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우리가 완전한 삶, 그리고 흥미로운 삶을 함께 살아간다면 배움은 덤으로 따라 올 것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이 정해 놓은 로드맵에 따르는 삶을 거부하면서 우리는 우리 삶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문했다. 그 과정에서 우리가 원하는 것과 그렇지 않는 것을 구분해 낼 수 있었다. 우리는 항상 의식적으로 현재의  순간을 위해서 살려고 노력했다. 우리는 아이들을 틀에 맞춰 기르기를 원하지 않았다. 우리는 아이들이 자신들의 삶을 선택하는 자유를 소유하기를 원했다. 우리는 결코 우리가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을 낭비했다는 생각을 하고 싶지 않았다.


우리가 언스쿨링을 하게 된 주된 이유는 학교교육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 물론 아이를 가르치지 않기로 결심한 이유는 따로 있다. 우리는 아이들은 음식이나 즐거움을 구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지식을 추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종종 어른들이 아이들이 배우고 싶어 하는 욕망을 방해하는  행동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한다. 우리는 단순한 반복을 요구하는 지식이나 모든 사람이 알아야 할 것들을 미리 정해 놓은 교육과정을 믿지 않는다. 부모와 아이의 관계를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로 치환하는 것은 해로운 것으로 간주한다. 우리는 우리 아이들이 자기학습을 자기소유로 만들어 교사의 만족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들 자신만의 목적에 따라서 배우기를 바란다.


내 남편 존(Jon)과 나는 우리가 무엇을 위해서 살아야 하고, 무엇이 중요하며, 무엇이 그렇지 않은지를 알고 있다. 그것은 우리가 새로운 도전과 기쁨에 직면하는 가운데 우리의 삶 속에서 전개되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전개되어 갈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삶을 스스로 선택하여 주도적으로 살기를 원한다.  우리 아이들도 우리와 똑같은 선택의 기회를 누리기를 희망한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언스쿨링을 선택한 이유는 우리 아이들이 진정으로 자유롭게 되기를 소망하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다.


저자소개


루 크림(Rue Kream)은 그녀의 남편 존(Jon)과 두 아이 로완(Rowan)과 디그니(Dagny)와 행복한 삶을 살고 있다. 그녀는 언스쿨링과 아동존중 육아법(respectful parenting)의 열렬한 주창자이다.


Source: Gestel, Nanda Van; Quinn, Daniel; Hunt, Jan(2008). The Unschooling Unmanual. USA: The Natural Child Proje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