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스쿨링은 어떻게 시작 하는가?


1. 연구하라

2. 나만의 ‘왜’를 작성하라

3. 교육과정을 탐색하라

4. 리듬을 형성하여 일상을 확립하라

5. 내 부족을 찾아라

6. 용감하라

7. 학습공간을 만들라

-행복한 학습 공간 꾸미기

-미술용품

8. 필수품목

-우리 집 도서관

-공예품

-전자기기

-이동 중 필요한 품목

-알림판

-일기장이나 공책

-아웃도어 장비

 

 



 

HOW TO START?


 

언스쿨링을 결정했다면 실행하기 전에 몇 가지 준비할 일이 있다. 

먼저 가족들과 충분한 대화를 나누고 언스쿨링에 대한 연구를 하며 왜 언스쿨링을 하는지 나만의 생각을 차분히 정리할 시간이 필요하다. 

다음에는 대강 교육과정을 검토하고 리듬을 형성하면서 큰 틀을 구상해보는 것이 좋다. 

이런 작업이 끝나면 아이들이 실제로 탐구하고 배울 물리적 공간을 만들고 필요한 용품을 마련할 것이 요청된다. 

나름 철저한 준비를 하고 자신 있게 시작했지만 모든 것이 계획한 대로 되지 않는다. 그렇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언스쿨링은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우리 집에 맞게 서서히 터를 잡아가는 매력이 있다. 

실패했다고 생각하는 빈도가 높을수록 우리 집 언스쿨링 스타일은 더 견고해진다.


 

 

연구하라

 

○ 관련 서적과 자료를 찾아 읽고 중요한 것을 메모해 둔다.

○ 사이트, 블로그, 유튜브를 검색한다.

○ 지인이나 선배를 찾아 문의하고 조언을 구한다.

○ 카페 등을 찾아 궁금한 자료를 구한다.

○ 아이의 행동, 관심, 좋아하는 것을 관찰하고 특성을 알아낸다.

 

 

나만의 ‘왜’를 작성하라

 

‘왜’는 아이가 꿈꾸는 미래의 비전과 목적이다. 나만의 ‘왜’를 가까이 두고 종종 읽어보면 힘이 된다. 

‘왜’는 시간이 지나면 계속 변할 수 있다. 그때마다 수정과 보완이 가능하다.

‘왜’는 다음 내용을 고려하여 작성한다.

 

○ 왜 아이들에게 언스쿨링을 하려는가?

○ 왜 언스쿨링이 내 아이 교육에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는가?

○ 언스쿨링의 주요 목적이나 강조점은 무엇인가?

○ 집에서 아이들과 성취하기를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 내 아이가 자신의 삶에서 성취하고 일하기를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 언스쿨링의 삶에 대한 전반적인 비전은 무엇인가?

○ 내가 꿈꾸는 언스쿨링의 삶을 어떻게 창조할 수 있는가?

 

교육과정을 탐색하라

 

언스쿨링에 교육과정은 없다! 하지만 언스쿨링의 스펙트럼을 인정하라. 아이들은 모두 관심이 다르기에 각각 다른 방식으로 세계에 접근한다. 

다양한 교육과정과 방법이 있을 수 있다. 구조화된 교육과정을 좋아하는 아이도 있고 그렇지 않은 아이도 있다. 

서두르지 말고 시간을 두고 살피는 것이 좋다. 

다음과 같은 질문은 아이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이나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 내 아이는 더 구조화되거나 덜 구조화된 학습환경을 원하는가?

⁕ 내 아이는 자연환경에서 더 잘 배우는가 아니면 실내 환경에서 더 잘 배우는가?

⁕ 나는 문해를 모든 교육의 근원으로 소중히 여기는가?

⁕ 나는 교육 도구로써 놀이의 가치를 믿는가?

⁕ 나는 아이들에게 스크린은 좋은 것으로 생각하는가 아니면 나쁜 것으로 생각하는가?

⁕ 내 아이가 손을 사용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을 좋아하는가?

⁕ 아니면 아이들은 책과 펜을 손에 쥐고 조용히 공부하기를 좋아하는가?

⁕ 내 아이들은 모든 형식적 수업을 거부하는가, 아니면 종종 연습문제집도 좋아하는가?

 

리듬을 형성하여 일상을 확립하라

 

처음 언스쿨링을 시작하는 부모들의 공통된 질문은 “어떻게 우리의 일상을 구조화하는가?” 또는 “그냥 모든 것이 자유인가?” 등이다. 

종종 언스쿨링 가족의 부모나 아이들은 구조를 원하는 정도나 필요에 따라서 몇 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리듬을 형성한다. 

리듬은 시간표와 다르다. 시간표는 융통성이 없다. 숨이 막힌다. 시간표는 우리가 준비와 관계없이 특정 시간에 시작할 것을 명령한다. 

리듬은 하루 일을 예측 가능한 흐름으로 만든다. 리듬은 시계가 아닌 우선순위대로 움직인다. 

일련의 엄격한 세부 사항보다 유연한 틀을 갖추게 되면 가족은 아침에 시작하여 하루 내내 이 활동에서 저 활동으로 흘러갈 수 있다. 

설령 어떤 일이 계획을 방해한다면 그날을 실패로 규정하기보다 쉽사리 변화를 꾀해 조정이 가능하다. 

집 안에 리듬이 형성되면 요구 사항도, 커리큘럼도, 강제력도 없으나 아이들의 하루는 배움으로 가득 찬다. 

특히 주간 리듬에는 소리 내어 읽는 시간, 야외놀이, 시를 읽는 간식시간, 프로젝트 시간, 조용한 독서 시간, 친구들과 만남, 미술, 요리 등을 

포함하면 효과적일 수 있다.

 

다음은 리듬의 틀에 들어갈 몇 가지 것들이다.

 


⁕ 아침 식사

⁕ 특별 주제

⁕ 오전 시간

⁕ 소리 내서 읽기

⁕ 자연 산책

⁕ 자유시간

⁕ 간식 시간

⁕ 저녁 식사

⁕ 수업

⁕ 가족 시간

⁕ 점심

⁕ 잠자는 시간


 

 

내 부족을 찾아라

 

언스쿨링을 혼자 하는 사람은 없다. 혼자서 할 수도 없다. 비슷한 생각을 하는 언스쿨링 부족을 찾아라. 공동체에서 나와 함께 도약을 원하는 사람들을 찾아라. 온라인 공동체와 소셜 미디어는 물론 전국적인 언스쿨링 네트워크를 통해서 의견을 공유하는 다른 가족을 찾아 관계를 유지하면 부족 모두에게 유익하다. 언스쿨링은 정보를 얻고 조언을 구하고 고민을 나누고 지지해 줄 친구가 필요하다. 아이도 엄마도 친구 공동체가 필요하다. 협회, 자연단체, 북클럽 등에 참여하고 견학, 휴가, 여행, 다양한 모임을 함께 하라. 실제로 언스쿨링 가족들을 만나서 다양한 철학과 방법을 탐색하는 일은 더없이 중요하다. 지역을 막론하고 학교 없는 학습을 이해하려는 수많은 동지가 기다리고 있다.

 

용감하라!

 

언스쿨링을 잘 알고 시작하는 사람은 없다. 언스쿨링 하고 나서 완벽하게 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없다. 내 아이의 교육을 놓고 헌신하는 부모는 모두 숨죽이고 기도할 뿐이다. 베테랑 언스쿨링 부모의 실수로부터 배우고 아이에 대한 자신의 본능에 귀를 기울여라. 우리 일을 결행하려면 무엇보다 용기가 필요하다. 우리는 이단자다, 저항군, 이상한 사람들이다. 우리는 새로운 세상을 창조하는 선구자들이다. 용감하게 시작하라!

 

학습 공간을 만들라

 

학습 공간은 아이들이 편안하고 자유롭게 학습하는 장소다. 새롭게 꾸밀 수도 있으나 보통 거실, 부엌의 식탁 등을 활용하는 가정이 많다. 우리 집 도서관, 창작물 전시 장소를 정하고 작업대, 각종 학용품, 바구니나 상자 등을 마련하라. 학습 공간은 아이의 관심과 열정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기에 가변적인 실내 구조가 효율적이다.


행복한 학습 공간 꾸미기

 

* 충격을 견뎌낼 수 있는 가구

* 침실 벽에 격문 붙이기

* 창작하고 진행 중인 프로젝트를 남겨둘 공간

* 쉽게 발견해서 저장할 수 있는 자료 보관 통(바퀴가 달린!)

* 다양한 나이의 아이들에게 맞는 높이 조절 테이블

* 칠판용 페인트로 칠한 벽이나 식탁

* 흘린 액체, 흠집, 얼룩에 강한 마루

* 부엌에 인접한 방에 있는 장난감

* 누구나 차례로 이용할 수 있는 충분한 전자기기(한 대 이상의 컴퓨터, 태블릿, TV, 게임기, 휴대폰)

* 가족실에 있는 메인 컴퓨터

* 다른 사람이 카드를 하거나 독서를 하는 동안 원하는 사람이 볼 수 있도록 설치된 TV용 헤드폰

* 미술작품, 포스터, 표지판 전용의 벽 공간

* 대형 화이트보드

* 편안한 의자

* 빨리 수거하는 세탁물 바구니( 하루 끝 무렵에 세탁물 분류)

* 그림책을 꽂는 어린 아이용 키 낮은 책장

* 소설, 비소설, 시, 그래픽 소설 등 큰아이를 위한 키 높은 책장

* 도서관 책과 일상적인 낭독용 책을 보관하는 바구니

* 퍼즐, 레고, 도미노를 할 수 있는 빈 마루

* 미술대

* 아늑한 조명

 

미술용품

 

* 그림 그리기: 그림물감, 수채화 물감, 아크릴, 퍼프 페인트, 핑거 페인트, 폼 브러시, 인쇄용 스탬프로 자른 스폰지.

* 쓰기: 세척 가능한 매직, 오일 파스텔, 색연필, 목탄, 윤곽선을 그리는 세련된 검정 펜, 형광펜, 모든 색상의 유성 매직(영구적임), 분필, 드로잉 연필, 화이트보드 마커, 검은색 종이용 젤펜.

* 작업대의 표면: 색종이와 흰색 종이, 가장자리가 예쁜 편지지, 갈색 종이 봉지, 고기 포장용 종이, 스티커 메모, 노트 카드, 판지, 포장지, 알루미늄호일, 포스터 보드, 마분지, 봉투, 캔버스, 나무 블록, 강변의 돌, 거울, 화이트보드, 유리 촛대, 천 조각, 사포, 색칠하기 책, 펠트, 젤 팬용 검정 종이, 작은 일기장, 공책.

* 고착제: 많은 접착제 막대, 글루건과 만능 접착제(감독자와 함께 사용), 스테이플러, ㄱ자 못, 홀 펀치와 링, 스카치테이프, 양면테이프. 마스킹 테이프, 투명 포장 테이프, 강력 접착테이프, 여러 색의 전기 테이프.

* 액서사리: 플라스틱 눈, 파이프 클리어, 반짝이, 색종이 조각, 스티커, 고무 스템프, 스텐실, 실, 줄, 자수실, 점토, 조각처럼 굽는 점토, 천 조각, 카탈로그, 잡지, 털실 방울, 지그재그로 된 납작한 끈, 아이스 캔디 막대.

* 보관함: 빈 깡통(붓과 필기구를 보관할 수 있는 용기), 선반, 밑바닥이 두꺼운 유리잔 등.

 

 

필수품 목록

 

다음은 언스쿨링 여정을 최대한 활용하여 아이의 학습을 매력적이고 조직적이며 성공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필수품 목록이다.

 

우리 집 도서관

 

인터넷을 통해 상상할 수 있는 대부분 자원을 손끝으로 검색할 수 있으나 필요시 책장에서 쉽게 책을 꺼낼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책, 잡지, 게임, 퍼즐이 있는 도서관은 날씨가 야외 여행을 허용하지 않을 때 실내 학습에 유용하다. 아이에게 필요한 책은 중고 상점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며 교육 주제(예: 역사, 문학, 과학, 미술)별로 정리할 수 있다. 퍼즐, 단어 검색, 보드게임, 카드 게임은 수학적 능력, 전략적 사고, 협동, 소근육 운동 능력을 기르는 훌륭하고 재미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미디어 사이트 관심 목록(예: 역사, 다큐멘터리, 교육, 영화 등)을 작성해두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공예품

 

언스쿨링은 공예, 미술, 건축, 과학, 운동, 과학 실험, 야외 활동 등 실습 활동을 비롯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배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최근 인기를 끄는 팅커링(tinkering)이 언스쿨링과 함께 상승세를 타고 있다. 팅커링은 공작 놀이로써 아이들이 직접 물건을 분해하고, 탐색하고, 조립하며 가치 있는 기술을 배우는 것이다. 팅커링은 아이들이 소근육 운동 기술, 문제 해결, 팀워크, 창의적 사고를 향상하는 기술 기반의 학습 방법이다. 팅커링에서 아이들이 손으로 만지작거리는 물건에는 나무나 금속과 같은 오래된 전자 제품(시계, 스테레오, 컴퓨터 등), 수공구, 미술 용구 등이 있다. 공예용품에는 마커, 크레용, 판지, 풀, 파이프 청소용구, 가위, 페인트, 캔버스, 스크랩북 종이, 널 판자, 분필, 밀착지, 빨래집게, 천 조각, 티슈 등이 있다.

 

전자기기

 

우리는 싫든 좋든 디지털 기술을 벗어나 살 수 없다. 지나친 스크린 시간이 문제가 될 수 있으나 기술 기반 학습은 빠른 속도로 학습환경을 바꿔나가고 있다. 전자기기는 사람들과 신속히 연결하고 정보를 빠르게 찾아서 학습을 보완하는 능력을 크게 향상한다. 태블릿이나 노트북은 언스쿨링의 학습을 관리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아이들이 스스로 자원을 찾아 독립적으로 배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전자기기에는 전자책 리더, 태블릿, 노트북, 스마트폰, 충전기, 충전 케이블, 추가 배터리, 커버, 헤드폰 등이 있다.

 

이동 중 필요한 품목

 

언스쿨링은 여행하고, 교육 현장을 방문하고, 견학하고, 사람들을 만나고, 자연으로 나가는 자유를 허용한다. 그러므로 이동 시 필요한 물품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여행이나 운전할 때 필요한 옷, 용품, 책, 간식을 차 안에 마련하라. 차량용 수납함은 카시트 뒤, 트렁크, 시트 옆에 설치한다. 이 안에는 노트북, 필기구, 헤드폰, 휴대폰 충전기, 여행 게임, 십자말풀이, 스티커, 간식을 넣을 수 있다. 여분의 갈아입을 옷, 약간의 자외선 차단제, 손 소독제, 물티슈, 비오는 날, 물놀이 패드 놀이에 유용한 수건 등도 하이킹 여행에 유용할 수 있다.

 

알림판

 

알림판은 집 안의 모든 공급품, 자원, 프로젝트, 계획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보여준다. 아이가 많은 가정에서는 현장 학습, 여행 계획, 취미와 과외 활동의 일정을 알림판에 미리 게시하여 혹 있을 수 있는 차질을 예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로 화이트보드, 큰 달력, 종이, 포스트잇을 이용하여 주요 행사, 업무, 집안일을 공고한다. 디지털에 능숙한 가정에서는 프로젝트 목록, 달력, 현장 학습, 숙제, 자원을 저장하는 드롭박스(Dropbox)나 구글 드라이브를 사용하면 좋다.


일기장이나 공책

 

언스쿨링에서 일기 쓰기는 간단하지만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아이들은 일기장이나 공책에 아이디어, 생각, 꿈을 적거나 작문 연습이나 수학 문제를 풀 수 있다. 일기는 여행 일기, 운동 일기, 그림이나 낙서, 시나 노래 가사를 쓰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일부 가족은 글쓰기 기술을 향상하고 창의성을 장려하며 마음 챙김을 위한 방법으로 자유 글쓰기를 활용한다. 온라인 일기도 쓸 수 있으며 이동 중이거나 여행할 때 유용하다.


아웃도어 장비

 

언스쿨링의 큰 장점 중 하나는 자연 속에서 뛰놀며 배우는 능력이다! 야외 학습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탐구하고, 호기심을 자극하고, 다양한 생활기술을 배우고 자연의 변화를 느끼게 한다. 적절한 옷과 장비를 준비하면 온 가족이 완전하고 안전한 야외 경험을 즐길 수 있다. 기후 상황에 적절한 야외 옷을 입히는 것이 좋다. 아웃도어 장비에는 장화, 털신, 눈 장비, 수영복, 하이킹 신발, 트레킹 폴, 수분 팩, 물병, 모자, 장갑, 겉옷, 손전등, 편안한 놀이옷, 해변 필수품, 자외선 차단제, 배낭, 헤드램프 등이 있다.

 

차 안에 구급상자, 배낭을 두는 것도 중요하다.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학습 자료를 수집할 수 있는 작은 양동이나 바구니도 필요하다. 식료품 봉투는 외출 시에도 손에 들고 다니기 좋고 쓰레기나 젖은 옷이나 단순히 물건을 담는 데 유용하다. 언스쿨링은 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어서 많은 가족에게 독특하고 매력적인 선택이다. 하지만 작은 필수 공급품, 자원, 도구를 준비한다면 언스쿨링은 더 체계적이고 스트레스가 없으며 가슴 뿌듯한 여정을 즐길 수 있다.

 

언스쿨링 필수품목은 조사하되 한 번에 즉석에서 대량 구매할 필요가 없다. 기능한 한 미루는 것이 좋다. 아이마다 관심이 다른 까닭에 필요한 물품이나 장비도 천차만별일 수 있다. 자칫 고가의 장비가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아이의 관심을 지켜보면서 천천히 하나하나 준비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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